의료분쟁이 발생하면, 의사와 환자 모두 곤혹스럽기 이를 데 없습니다.

질병을 치료하며 쌓은 의사와 환자가 쌓아 올린 의료진과 환자 간 신뢰와 레포가 분쟁을 통해 한순간에 무너지는 것은 일반 소송에서는 겪기 힘든 감정의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의료지식에서도 전문의료인과 환자 사이에 이해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이런 의학지식 차이 때문에 의사와 환자간 오해와 불신이 깊어지기도 합니다.

의료분쟁이 발생했을 때 “진료기록부의 확인”은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절차입니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진료과정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의사 입장에서는 기왕증의 확인, 2차 진료 여부 확인 등이 필요하며, 환자 입장에서는 업무방해행위 조심, 진술서확보 등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의사와 환자 상호 레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의료분쟁은 소송 이전에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으며, 소송절차에 들어가더라도 판결에 앞서 조정이나 화해를 통해 종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분쟁해결을 위한 단계에서 의사와 환자가 상호 레포와 최소한의 신뢰를 유지하게 되면 어떤 단계에서 종결되든 상호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 의사와 환자간에 신뢰를 완전히 잃게되면 소송은 감정적으로 기울게 되고, 어떤 결과가 나오든 만족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든 서로에 대한 최소한의 신뢰는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든 소송이 그렇지만 의료분쟁관련 소송은 객관적인 증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의료행위의 적절성과 의료진의 과오 등에 대하여는 진료기록부와 신체 감정을 통해서 판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증거수집 및 증거에 대한 해석이 소송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더프렌즈 법률사무소는 의료분쟁을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법률도 예방이 최우선이라는 철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송은 최선이 아니라 마지막 수단이라 생각하며, 의뢰인의 입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하고 최적화된 해결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소송이 유일한 수단이 되었을 때는 수술대를 마주한 의사의 심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통해 최고의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